본문 바로가기

취업 / 이민 정보

기술 이민 안내 - 2008년 12월 현재


기술 이민 ( Skilled Migrant ) 는 자신의 학력이나 경력, 그 외 정보들을 뉴질랜드 이민성에서 제시하는 조건에 의해 점수로 환산 한 뒤, 해당 커트라인 이상이 되면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보면 상당히 합리적이고, 편리한듯 보이기도 하지만, 반드시 그렇다라고만 할 수도 없습니다. 하단의 조건에서 최소 100점 이상의 점수가 확보되어야 하고, 현실적으로...

  • 영어 능력 증명 ( 혹은 IELTS 점수 General "Overall Band" 6.5 이상 )
  • 해당 분야 경력이 2년 이상
  • Job Offer 관련 서류 ( 해당시 )

의 3 부분에서 이민관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민성에서 발표하는 기술 이민 점수 환산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세부사항 점수
기술 고용 현재 12개월 또는 그 이상 뉴질랜드에서 고용된 경우 60점
헌재 뉴질랜드 잡 오퍼가 있거나 12개월 미만 뉴질랜드에서 고용된 경우 50점
발전 가능 직종 10점
부족직업군 혹은 오클랜드 외의 지역 10점
오클랜드 외각 지역 10점
배우자의 고용 혹은 잡 오퍼 20점
관련된

경력
2~4년 10점
4~6년 15점
6~8년 20점
8~10년 25점
10년 이상 30점
뉴질랜드 경력 1년 5점
뉴질랜드 경력 2년 10점
뉴질랜드 경력 3년 이상 15점
발전 가능직종 경력 2~5년 10점
발전 가능직종 경력 6년 이상 15점
부족 직종 경력 2~5년 10점
부족 직종 경력 6년 이상 15점
학 력 학사 50점
석사 55점
뉴질랜드 학력 (2년제 이상) 5점
뉴질랜드 학력 (trade qualification, diploma, bachelor, honours) 5점
발전가능 직종 학력 10점
부족직종 학력 10점
배우자의 학력 20점
나 이 20~29세 30점
30~39세 25점
40~44세 20점
45~49세 10점
50~55세 5점
( 56세 이상 기술이민 지원불가 )  
직계가족 영주권 소지한 부모형제 10점
총 점 기술 이민 지원시 필요 점수
(140점 이상: 자동 채택,
100~140점: Job offer 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140점 이상의 의향서보다 우선순위가 떨어짐)

   
점수표는 이민성에서 언제라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민성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더 상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nz4korea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영어시험
영어 시험은 필수사항으로 주 신청자인 경우 IELTS General 항목을 평균 6.5 이상 획득 필요.
기술 고용으로 1년 이상 일하고 있는 경우, 영어 시험 없이 신청 가능하지만 차후에 담당관이 전화 인터뷰 등을 통해 영어실력이 부족하다고 판단 시 영어 점수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 또는 16세 이상 자녀는 시험성적 (IELTS General 5.0) 또는 ESOL 학비 완납 시 영주권 발급 가능.

NZQA 학력평가 면제 대상 학교 목록
강원대, 건국대, 경북대, 경상대, 경희대(서울분교), 계명대, 고려대(서울), 국립수산대, 단국대(서울), 동국대(서울),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서울), 숙명여대, 숭실대(서울), 아주대, 연세대(서울), 영남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조선대, 중앙대(서울), 충남대, 충북대, 카톨릭대(서울), 포항공대, 한국교원대(전북), 한국외대(서울), 한양대(서울), 홍익대(서울), 공주대, 동덕여대, 동의대, 상지대, 청주대, 한남대
>> 졸업한 학교가 위 대학 리스트에 없다고 하여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의 대학교 리스트는 현재 NZQA에 의해 이미 인증이 된 학교의 리스트이지, 반드시 이 대학들만이 가능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대한민국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대부분의 학교는 NZQA 에 소정의 절차를 거쳐 대학졸업(학사)의 자격 증명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잡 오퍼 (Job Offer)
현실적으로 분석해 볼 때, 이미 고용되었거나, Job Offer 가 없이 100점을 상회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Job Offer 가 없이는 우선 순위에서 밀리게 됩니다. 이민성이 영주권을 주는 가장 큰 목적은 "이 사람을 받아들임으로 이 사람이 뉴질랜드 경제에 얼마만큼 기여를 하게 될 것이냐, 즉 얼마나 세금을 잘 낼 것이냐" 라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영주권을 받자 마자 온갖 다양한 복지 수당을 요청하는 사람을 원하는 나라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Job Offer 없이 기술 이민이 성공할 확률은 낮은 것이 현실입니다.



기술 이민 제도는 전반적으로 상당히 깨끗하고 공정한 절차를 가지고 있지만, 역시 수 많은 Case Study 를 진행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nz4korea는 지난 8년간 수 많은 케이스를 경험하였으며,
키위를 상대로 24만 뷰를 기록하고 있는 온라인 구인/구직 사이트(www.findjob.co.nz)를 3년째 운영
중에 있습니다. 기술 이민부터 해외 취업까지 nz4korea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잡 오퍼를 받기 어렵거나, 영어나 다른 부분에서 기술 이민이 어려운 분께는  "유학 후 이민" 이라는 또 하나의 훌륭한 방법이 있으니, 이 내용은 곧 다시 상세한 정보를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z4korea

Justinz